교사웰빙 진단

교육활동보호센터 대표전화 1899-9876

이용안내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사웰빙 자기진단 도구를 개발하여, 교사 스스로 자신의 웰빙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교사웰빙이란

  • 교사가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교직수행을 위해 부여한 의미(meaning)이자 성취(fulfillment)로서, 교직수행 과정에서 느끼는 개인적인 필요와 기대, 특정 환경이나 맥락 간의 조화로 나타난
    긍정적인 상태이자 교직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건강하게 기능하고 있는가에 관한 긍정적 평가로 정의됩니다.
  • 요컨대 교사 웰빙은 교직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한 자기 인식입니다.

교사웰빙의 구성 요소

차원, 측정 변인의 교사 웰빙 구성 요소 안내표입니다.
차원 측정 변인
인지적 차원 효과적인 교직수행에 필요한 교사의 전문성(능력, 기술)에 대한 인식 - 수업효능감
- 생활지도효능감
- 업무효능감
신체·심리적 차원 교직수행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심리상태 및 신체적 상태 - 교직만족, 학교만족
- 신체적 소진
- 심리적 소진
사회적 차원 교직환경 내외의 구성원과의 사회적 관계 및 상호작용의 질에 대한 인식 - 학교관리자 및 동료교원과의 관계
- 학생과의 관계
- 학부모와의 관계

교사웰빙 진단 결과

교사웰빙에 대한 자신의 응답 결과를 전체 평균과 비교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